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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혼밥, 혼술, 혼행, 혼캠, 혼캉스, 혼등' 등 1인 활동 증가 H.A.B.I.T-U.S 이란?

by fasignal 2022.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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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백신접종 이후 혼밥, 혼술, 혼행, 혼캠, 혼캉스, 혼등 등 1인 활동에 대한 소셜 언급량이 증가했으며, 혼행은 일반적인 여행뿐 아니라 혼캠(혼자 캠핑), 혼등(혼자 등산), 혼캉스(혼자 바캉스) 등 세분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데이터와 혼행 좌담회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혼행을 떠나는 주된 이유는 혼자만의 시·공간,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 즉흥여행의 편리함 등으로 나타났다. 혼행의 장점으로는 편리한 일정조정·의사결정, 1인에게 쾌적한 숙소, 자유로움 등이 꼽혔다.

혼행을 시작하게 된 계기로는 2030세대는 혼행에 대한 로망, 동반자와의 스케줄 조정의 어려움 등을 들었고, 4050세대는 은퇴 기념, 관계에서 벗어나는 수단 등을 꼽았다.

 

 

코로나19 이후 변해버린 일상 속, ‘현재’와 ‘나’의 행복에 초점을 맞춘 개인은 여행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경험하고 기록한다는 의미의 ‘해빗-어스(H.A.B.I.T-U.S.)’가 2022년 국내 관광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H.A.B.I.T-U.S" 무슨 뜻?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최근 3년간 빅데이터(소셜 네트워크, 이동, 교통, 소비), 전문가 심층 인터뷰, 여행소비자 설문을 기반으로 ‘2022 국내관광 트렌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 2022년 국내관광 트렌드로 ‘해빗-어스(H.A.B.I.T.-.U.S.)’를 제시하며, 취향이나 습관처럼 ‘스스로를 정의하는 근본적이고 내재적인 태도’를 뜻하는 아비투스(Habitus)에서 차용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7개 키워드는 △개별화·다양화(Hashtags) △누구와 함께라도(Anyone), △경계를 넘어(Beyond Boundary), △즉흥여행(In a Wink),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Therapy), △일상이 된 비일상(Usual Unusual), △나의 특별한 순간(Special me)이다.

 
 
- 개인의 취향이 강조 : 개별화․ 다양화(Hashtags)
 
‘당일치기’ 여행과 ‘한달살기(워케이션, 스터디케이션 등)’ 여행의 월평균 소셜데이터 언급량이 증가했다.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 1월~2021년 1월보다 2021년2월~9월에 각각 14%, 16%씩 늘었다. 숙소 유형 역시 개인공간 확보를 위한 ‘독채펜션’과 고급화를 추구하는 ‘고급호텔(호캉스)’ ‘감성숙소(풀빌라 등)’ 유형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소비자마다 여행 기간, 숙소 등 선호하는 여행행태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관심 활동의 격차도 커졌다.
 

- 동반자 형태 다양화 : 누구와 함께라도(Anyone)
 
키즈여행, 반려동물여행, 혼자 여행에 대한 언급량이 전년 대비 상승했다. 동반자 형태가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다른 선호콘텐츠가 도출됐다. 키즈여행 콘텐츠는 ‘캠핑’ ‘계곡’ 등 자연친화적 장소를 선호하며, 반려동물 동반여행 시 ‘(전용)놀이터’ ‘애견카페’ 등과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사진촬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혼자여행인 경우엔 ‘풍경감상’과 ‘드라이브’이 핵심이었다.
 

- 더 멀리 더 자주 : 경계를 넘어(Beyond Boundary)
 
통신데이터 분석 결과, 2021년 2월 이후 전체 기초지자체 96.8%(242개)에서 시군구 기준 거주지 내 이동과 밖으로의 이동이 전년대비 모두 증가했다. 아울러 거주지 밖 이동의 경우, 근거리와 함께 장거리로의 이동량이 전년대비 증가한 추세가 전국 권역에서 관찰됐다. 코로나 이후 위축됐던 이동범위가 보다 확대되며, 향후 관광이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틈나면 바로 떠난다 : 즉흥여행(In a Wink)
 
불확실하고 빠르게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단기로’, ‘자주’ 가는 여행이 일상으로 자리 잡았고, ‘급여행’, ‘즉흥여행’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즉흥여행(급여행)에 대한 소셜데이터 월평균 언급량은 2021년 2월~9월이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 1월~2021년 1월과 대비해 20.3% 증가했으며, 즉흥여행과 관련해 ‘산책’ ‘계곡’ ‘시장’ 등의 관련어 언급량이 전년대비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 자연 속으로 : 위로와 치유(Therapy)
 
자연 속의 경험을 통해 나를 위로하고 치유하고자 하는 여행행태가 인기였다. 자연관광지 내비게이션 검색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전년 대비 자연관광지 검색건수는 4%, 캠핑장은 27% 늘었다. 도보여행(등산), 캠핑(차박), 힐링여행(불멍, 바다멍, 물멍), 지역친화(워케이션, 살아보기) 등의 연관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 새로운 가능성 랜선여행 : 일상이 된 비일상(Usual Unusual)
 
‘랜선여행’ ‘온라인 전시관람’ 등 디지털 기술과 접목한 여행형태가 코로나19 이후 대안으로자리 잡았다. 소셜데이터에서 ‘랜선여행’에 대한 긍정 반응은 코로나19 초반(2020년 1월~2021년 1월)과 그 이후(2021년 2월~2021년 9월)를 비교했을 때 7% 증가했다, 랜선 여행은 여행 정보 수집의 원천이자, 간접체험 기회이며, 직접여행의 동기로도 작용할 수 있다. ‘온라인 전시관람’은 디지털 기술과 융합돼 체험형 콘텐츠로 진화하며 그 자체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 취미와 기록 : 특별한 나 (Special me)
 

여행의 의미가 공간 이동뿐 아니라 개인의 기호 및 취향을 경험하고 자신의 경험을‘기록’하여 공유하는 행위로 확대됐다. 이와 관련해 ‘체험관광(골프 등)’ ‘여행기록(사진 등)’ ‘전시관람(미술관 등)’ ‘서점방문(책방 등)’ 등의 여행과의 연관 언급량이 크게 증가했다. 따라서 향후 개인의 평소 취미생활과 연결된 여행 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선희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장는 “2022년 관광트렌드 전망은 다양한 빅데이터와 스몰데이터의 융합분석을 통해 소셜미디어 상의 데이터 변화와 관광객들의 실제 이동패턴, 전문가 및 소비자 의견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 변화와 실제 여행행태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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