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무엇이든지 해야만 했다.
  • 무엇이든지 해야만 했다.
Blog

내 자식의 ‘몽정파티’ 옳은가 나쁜가

by fasignal 2020. 5. 22.
728x90
반응형

오늘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있다.

지난 16일 방송된 JTBC ‘가장 보통의 가족’에서는 3대가 함께 모여 민우의 몽정파티를 진행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

자식의 몽정파티 전국에게 공개??

.

강성진은 이날 가족회의를 주최하며 “사실 오늘 파티를 준비했다. 민우의 몽정파티”라며 “손경이 선생님에게 배웠다. 여성들은 초경파티가 있는데 남성들은 안 해주니까 이를 존중해주기 위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

.

아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들은 당황했으며 표정이 좋아 보이지 않았다. 무언가 근심가득한 표정.

.

.

.

아들 민우의 어른이 파티(몽정파티) 를 위해서 가족들이 파티를 열었다.

.

.

당황한 할머니

.

할머니는 “민망해 혼났다. 아무리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지만 굳이 나까지 알아야 되냐”고 언급했다.

나 또한 같은 생각이다. 아무리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지만 구지 이것을 방송에 내보내면서까지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것인가..

모든 것을 보여주려 하는 세상이라고 해도 가족들끼리만의 기념, 또는 비밀 이란것은 존재 한다고 생각한다.

아들의 어둡고 근심가득 한 표정이 계속 보였다.

내가 아들 민우의 상황이었다면 친구앞에서 많은 부끄러움이 있을 것 같으며, 좋아 하는 이성이 있다면 더더욱 당혹 스러울 것 같다. 하아….

.

.

.

아무리 자신의 아들이라지만 자기 자식의 민감한 부분을 먼저 배려해주려 노력하는 것이 나에게는 옳다고 생각한다.

내가 너무 보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혹시나 몽정파티, 초경파티 등 성교육 부분에 대해 궁금해서 인터넷에서 알아보았다.

이 밑에서부터는 고학년의 성교육 부분에 대해 글을 남겨 놓았다..

.

.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고학년 성교육 키워드  초등 고학년은 2차 성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때이다.   생리나 몽정 등 몸의 변화를 겪으면 아이는 당황, 두려움, 걱정 등 온갖 감정을 느끼며 혼란스러워 한다. 또 성적 충동과 호기심이 왕성해져 자신의 몸은 물론 이성의 몸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궁금해 한다. 이 시기에 부모는 아이의 신체가 어른처럼 성장하기 때문에 더 이상 어린아이 취급을 해서는 안 된다. 성관계, 임신, 피임 등 어른에게 일어날 법한 일이 이제 아이에게도 해당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교육을 한다

 

 2차 성징  미리 알면 대응이 쉽다

몸의 변화, 미리미리 준비하기

엄마가 자랄 때와 달리 요즘 여자아이들은 초등 3학년만 돼도 가슴 멍울이 생기는 등 신체 발육이 매우 빠르다. 아무런 준비 없이 2차 성징을 맞으면 아이는 당황하고 불안해 하므로 사춘기 징후가 보이면 앞으로 몸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준다.
여자아이는 생리할 때 입을 속옷을 미리 준비하고, 생리대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화장실에서 뒤처리를 깔끔하게 하고, 월경 중 수영이나 격렬한 운동은 피하며 몸을 따뜻이 할 것 등을 일러준다.
남자아이는 음모가 자라고 변성기가 시작될 즈음에 몽정을 경험한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당황하지 말고 깨끗이 닦은 후 속옷을 갈아입으라고 일러준다. 아이 방에 여분의 속옷을 놓아 주는 센스를 발휘하면 더욱 좋다.
또한 이 시기 아이는 자기 몸에 관심이 집중되기 때문에 ‘양쪽 가슴 크기가 다른데 괜찮을까?’, ‘성기 크기가 작은 건 아닐까?’ 등의 고민을 하는데, “사람의 생김새가 다르듯 몸의 모습도 사람마다 다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일러준다.

 

월경·몽정파티 열기

아이는 몸의 변화를 겪으며 심리적으로 혼란에 빠진다. 이때 부모는 이같은 변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도와 준다.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여자아이는 월경파티를, 남자아이는 몽정파티를 조촐하게 열어 주고, ‘진정한 남자(여자)가 된 거야. 이제 아기를 가질 수 있는 몸이니 청결히 잘 관리해야 돼’라고 일러준다.

형제가 있는 가정에서는, 동생이 누나(언니)나 형(오빠)의 월경·몽정파티를 미리 접하면 몸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게 된다.

 

이성의 변화 알아두기

초등 고학년 시기에는 자기 몸의 변화에 집중하면서 또래 이성 친구의 몸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때 쉬쉬하지 말고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부모가 명확히 답해 주지 않으면 아이는 모르는 것을 또래 친구와 상의하는데, 자칫하면 잘못된 성 지식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성의 몸 변화를 정확히 알면 다른 사람의 성을 존중하는 마음이 생겨서 청소년기에 짓궂은 성적 장난이나 일방적 애정표현 등을 조심하게 된다.

일부 아이는 호기심에 충동적으로 이성의 몸을 보려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성에 관한 정보 습득이 빠르고 호기심은 왕성하지만, 도덕적・비판적 판단은 미숙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타인의 성도 내 몸처럼 소중한 것’임을 반드시 숙지시킨다.

 

 이성교제  부모가 함께 고민한다

이성 친구에 관해 터놓고 대화하기

요즘 아이들은 감정에 솔직하기 때문에 이성을 좋아하는 것을 스스럼없이 얘기하고 공개적으로 연애한다. 많은 부모가 성적이 떨어지거나 무슨 일을 저지르지 않을지 걱정하는 마음에 이성교제를 반대한다. 하지만 대부분 초등학생은 사랑하는 감정보다 이성에 관한 막연한 관심으로 연애를 시작하고, 3~4개월 지나면 시들해진다. 따라서 교제에 과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아이 감정을 존중하며 바람직한 교제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우선 아이에게 교제 사실을 알려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걱정스러운 부분을 말해준다. “남자 친구를 사귀면 스킨십을 하고, 성관계를 맺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어. 하지만 너희는 아직 임신이나 출산에 책임을 질 수 없는 나이이니 조심해야 해”라고 말하는 식. 그리고 귀가시간을 지킬 것, 스킨십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말 것, 밀폐된 공간에는 가지 말 것 등 주의할 점을 덧붙인다.


성관계에는 책임이 따르는 법

초등학생에게 성관계는 이르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많은 아이들이 이성친구를 사귀고, 가벼운 스킨십을 경험한다.

따라서 아이가 성관계를 호기심이나 충동적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조언한다. 아이에게 성관계는 임신, 출산 같은 결과에 책임질 나이가 됐을 때, 서로 사랑하는 마음에 합의해서 하는 것이라고 일러준다. 아이는 임신과 출산, 결혼을 가까이서 경험하지 못해 ‘대수롭지 않은 일’이라고 여길 수 있는데, 임신은 한 생명을 책임지는 일이라는 걸 알려주고 아기를 키우기 위해선 매우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든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피임교육은 성교육의 필수 코스

청소년이 성관계를 경험하는 나이가 어려지는 만큼, 성교육에는 피임교육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아이에게 “피임방법을 알려주는 이유는 성관계를 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어른이 되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이기 때문이야”라고 설명한 뒤, 콘돔이나 경구피임약, 사후피임약 등 여러 종류의 피임 수단을 소개하고 정확한 사용방법을 알려준다. 만일 원치 않는 임신을 했을 때는 반드시 부모와 상의하도록 당부한다.

 

 성적충동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정한다

자위할 땐 예절이 필요해

아이가 자위하는 것을 보면 부모는 당황하기 쉬운데, 부모의 이런 태도는 아이에게 수치심과 모멸감을 준다. 자위는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 중 하나라고 받아들이고 몇 가지 지침을 알려준다. 성기는 중요한 부분이니 청결한 손으로 만질 것, 성기에 강한 자극을 주면 상처를 입을 수 있으니 이물질은 사용하지 말 것, 자위는 사생활이므로 혼자만의 공간에서 하고 남이 보지 않도록 방문을 잠글 것 등을 가르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적 욕구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하면서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자위를 많이 하면 성기가 아프거나 공부에 집중할 수 없을 정도로 공상이 늘어나고 피곤해지니 지나치지 않도록 조언한다.


음란물, 막는 게 능사는 아니다

아이가 음란물을 본다는 걸 알았을 때 무조건 못 보게 막는 것은 해결방법이 아니다. 요즘은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등으로도 음란물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 아이가 음란물을 보느냐 마느냐보다 음란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대화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성에 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아이에게 “동영상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니?”라고 물은 뒤, 부모가 걱정하는 점을 알려준다.

“음란물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돈을 벌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현실과 아주 동떨어지고 자극적인 상황을 연출한 것이야.

네가 음란물을 통해 왜곡된 성 가치관을 가질까 걱정돼.”라고 이야기한다.

.

반응형

댓글